본문 바로가기
장비

골프 그립을 결정하는데 유용한 기본 가이드

by Loveshot 2022. 10. 5.

골프 그립에 대한 정보들을 통하여 골프 그립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포스팅이다.

골프 그립은 "통로" 라고 정의 할 수 있겠다.

골프 클럽에서 유일하게 클럽과 내 몸을 연결해주는 부분이며 스윙했을 때 샷에 대한 모든 감각 및 느낌을 전달해주는 통로. 그렇기에 그립이 나와 맞지 않는 상태이거나 관리상태가 안 좋다면 이런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다.


골프 그립을 결정하는데 필요한 3가지 요소들

 

1. 사이즈 

그립 사이즈는 크게 네 가지로 구분이 되는데 언더사이즈, 스탠더드, 미드사이즈, 점보 사이즈다.

그립 끝 부분에 아무 표시가 없다면 스탠더드 그립일 확률이 높다.

Size에 따른 크기 예시

너무 작은 그립은 너무 많은 그립 장력을 유발하여 과도한 손목 회전을 유발한다. 그립이 두꺼울수록 그립은 손목이 회전하는 반경을 줄여주기 때문에 훅 구질을 가진 골퍼들은 더 두꺼운 그립을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고 슬라이스 구질을 가진 골퍼들은 얇은 그립을 선호한다.

 

골프 그립 사이즈에 따른 손 그립의 차이 - 나에게 맞는 골프그립 찾는 법

그렇다면 자신에게 맞는 그립 사이즈는 어떻게 찾을까?

간단하다. 그립을 잡았을 때 중지와 약지가 손바닥에 겨우 닿을 정도의 그립을 찾는 것이다. (그림 참조)

손의 크기에 맞춰 장갑을 구매하듯이 그립도 자신의 손 크기에 맞게 선택해야 한다.

 

많은 골퍼들이 그립 안쪽에 58, 60처럼 숫자로 표시된 것을 그립의 사이즈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아주 많은데 그것은 그립의 사이즈가 아닌 그립의 내경 사이즈를 표기한 것이다. 이게 어떤 의미냐 하면 아래 사진을 보면 좀 더 명확히 알 수 있다. 

샤프트가 들어가는 내경의 수치에 따른 그립감의 변화

 


2. 라운드(Round) VS 립(Rib)

라운드 그립은 말 그대로 동그란 형태의 대칭 그립이고, 립 그립은 항상 같은 위치에서 그립을 잡도록 가이드 역할을 하는 볼록한 심이 돌출되어 있다.

그립을 장착하기 전에는 볼록한 부분이 보이지 않고, 그립을 장착한 후에 손가락 마디로 잡는 부분이 튀어나오기 때문에 그립을 구매 전 라운드 그립인지 립 그립인지 꼭 확인하고 구매해야 한다.

그립 안쪽에 그립 내경 사이즈와 함께 'X' 그리고 'R'로 표시하기도 하는데 'X'표시가 립 그립을 의미한다.

 

클럽페이스를 열거나 닫으면서 컨트롤 샷을 해야 하는 웻지나 드라이버 샤프트를 회전해 클럽의 로프트와 라이를 조절 가능 기능이 있는 샤프트 슬리브를 장착했다면 라운드 그립을 장착하는 게 좋다.

 

클럽을 항상 일관성 있게 잡고 싶은 골퍼라면 립 그립을 추천하며 립 그립은 어드레스시에 클럽을 스퀘어 상태에서 잡기 편하기 때문에 초보자에게 권장하는 그립이다.


3. 소재 

요즘 출시되는 골프 그립의 대부분은 고무로 만들고 있고 현재 자주 사용되는 그립은 엘라스토머, 고무, 코드, 폴리머 그립으로 나눌 수 있다.

 

- 엘라스토머 그립

그립감이 부드러우며 임팩트 시 손에 전해지는 진동과 충격이 50% 정도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다.

가격이 비싸고 마모 속도가 빠르다는 단점이 있고 물에 닿으면 미끄러운 그립도 있어 손에 땀이 많은 골퍼는 주의해서 선택해야 한다.

 

- 고무 그립

합성고무와 천연고무로 크게 나누며 합성고무 그립은 가격이 저렴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그립이지만 경화 속도가 빨라 수명이 짧은 것이 단점.

천연고무 그립은 합성고무보다 부드러운 느낌이 있고 경화 속도가 늦어 내구성이 좋지만, 가격이 합성고무보다 더 비싸고 물이나 땀에 젖으면 더 미끄럽다고 느낄 수 있다.

 

- 코드 그립

그립에 실이 박힌 그립으로 풀 코드, 하프 코드 그립으로 나눌 수 있다.

코드 그립은 비나 땀에 젖어도 잘 미끄러지지 않는 장점이 있으나 그립이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고 손에 전달되는 충격도 큰 편과 손이 건조한 골퍼는 스윙 중 통증이 있을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다.

 

- 폴리머 재질 그립

윈 그립과 슈퍼스트로크 그립이 대표적이다.

매우 부드럽고 폭신한 그립감을 나타내며 손에 전달되는 충격과 진동도 가장 적은 그립이다. 건조한 손을 가진 골퍼가 사용하면 최상의 그립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물에 젖거나 손에 땀이 많은 골퍼는 미끄러움을 느낄 수 있고 내구성이 약한 것이 단점이다.

 

최근에는 여러 가지 소재를 섞은 다중 소재 그립도 출시되고 있으니 꼭 샘플 그립으로 착용감을 확인하고 자신의 그립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골프 그립의 세척과 교체 주기에 관한 정보는 각 각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도록 하자.

골프클럽 세척 방법에 관하여 & 골프 그립 교체 주기

댓글